함께하여 발전하는 한국항로표지기술원
첨부파일
◆ 국내 유일의 등대 전문 박물관인 국립등대박물관(관장: 이문희)에서는 울릉도와 독도의 옛 지도들을 전시하여 포항의 시민들과 이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킴과 동시에 특히 국민적 관심의 대상인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널리 인식시키고자 「울릉도․독도 고지도 순회전」이라는 제목의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울릉군에 위치한 독도박물관에서 주최한 우리나라 동해 유일의 섬인 울릉도, 독도와 관련된 특별전을 포항의 국립등대박물관으로 옮겨 순회 전시하는 이번전시는 1700년대 후기에서 1900년대 초기의 울릉도 독도 지도 39여점을 선보이며 전시물들은 미공개 유물을 발굴하여 독도를 이해하고 나아가 독도 연구 자료의 기초로서 뿐만 아니라, 울릉도, 독도의 지역사 연구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생각 된다. 또한 포항시민들과 이 지역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최근 다시 이슈화 된 일본과의 독도영유권 분쟁에 대응하여 울릉도와 독도의 역사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또한 전시기간에 독도 자료검색 코너를 마련하고 독도와 관련된 영상자료를 상영함으로써 우리 땅 독도의 역사적 사실을 재확인 할 수 있게 하여 독도의 역사에 관한 이해를 돕는 자리를 마련 한다.
이번 전시를 통하여 우리 땅 우리국토 우리민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킴과 동시에 선조들의 삶과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재의 위치를 재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포항시민 및 포항을 찾은 관광객들의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